본문 바로가기
Review

프로젝트 리파인 T18R aptX Adaptive 사용후기

by OOOLabs 2022. 11. 14.

OOOLABs
2022년 11월 14일

 

이번에 운이 좋게도 0디비에서 진행한 프로젝트 리파인의 두 번째 프로젝트인 T18R의 체험단에 선정되어, 그동안 궁금했던 aptX Adaptive의 사운드를 감상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었습니다.

이미 알려진 것처럼 T18R은 QCY가 올해 출시한 T18에 프로젝트 리파인에서 다이나믹 드라이버를 교체하고 사운드 튜닝을 진행했으며 아이폰용 앱을 지원하는 장점이 있는 제품입니다.

1. 설정

- 사용 환경 : 아이폰 Xs , iOS 16.1.1

- 블루투스 페어링 : T18R의 뚜껑을 열고 우측의 버튼을 4초 이상 누르면 쉽게 아이폰과 페어링이 되었습니다.

 

- 앱 Download : T18R 용 앱은 애플의 앱스토어에서 "Project Refine Control"로 검색하시면 하기와 같이 Download 받을 수 있습니다.

T18R 아이폰 앱

- F/W Upgrade : "Project Refine Control"을 실행 후, 하기 3번째 메인 메뉴에서 우측 상단부의 햄버거 메뉴를 선택하면 F/W Upgrade가 가능합니다. 제가 받은 제품은 F/W Version이 V1.0.7 이었고, 최신 버전은 V1.0.12라고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F/W Upgrade는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렸는데, 저 같은 경우에는 한 번에 성공하지 못하고, 3번 정도 시도하여 Upgrade가 성공 되었습니다.

 

T18R Firmware Update 방법

2. AAC Test

- 스마트폰 : 아이폰 XS

- 비교 Test : 삼성 갤럭시 버즈 플러스, 에어팟 프로, T18R

 

- 사용 앱 : 애플 뮤직, Eddict Player

T18R , 에어팟프로, 버즈플러스

 

아이폰 XS의 애플 뮤직 스트리밍과 Eddict Player를 활용하여 24bit/96Khz Flac , DSD 등 고음질 음원을 감상해 보았습니다. Sound Mode는 DSP가 개입되는 "Signature"가 기본 설정인데, 저 같은 경우에는 DSP 개입이 없는 Original이 좀 더 자연스러운 사운드를 들려주었습니다.

T18R EQ ​​

- AAC 음질 : T18R은 가격 대비 저음의 표현력과 양이 충분하였습니다. 공간감도 상대적으로 좋아, 갤럭시 버즈 플러스보다는 좀 더 넓은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에어팟 프로의 경우에는 T18R 보다 좀 더 사운드가 단정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각 대역의 밸런스는 저가 이어폰 대비해서는 잘 잡혀 있으나, 여성 보컬의 고역의 시원함은 느끼기 어려웠습니다.

3. aptX adaptive Test

- 사용 환경 : 아이폰 XS, 젠하이저 BTD600 젠더, 맥도도 라이트닝 OTG 젠더, T18R

- 아이폰 BTD600 지원 : 아이폰에서 젠하이저의 BTD600 젠더는 애플의 정품 카메라 키트에서는 동작하지 않았고, 맥도도의 라이트닝 to USB-A OTG 젠더를 활용하니 연결이 되었습니다.

- BTD600 과 T18R 페어링 : BTD600의 경우 젠더의 푸쉬 버튼을 약 3초 정도 누르면 페어링 모드로 들어가는데, 이 상태에서 T18R을 페어링 시도해 보았는데, 정확히 페어링이 완료되는 것이 아니라, 페어링을 시도하면 어느 순간 음악이 들리게 되어 페어링 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 사실 T18R의 최대 장점은 aptX Adaptive를 지원하는 것입니다. 이전에 LDAC을 지원하는 많은 제품을 사용해 보았는데, LDAC의 지연과 끊김, 그리고 너무 짧은 거리가 단점이었습니다.

- aptX Adaptive 연결성 : LDAC과 달리 가정에서 사용 시에는 끊김은 경험해 보지 못했고, 일반 블루투스와도 차이가 없는 거리를 확보해 주었습니다.

- aptX Adaptive 음질 : T18R의 진가는 aptX Adaptive를 연결했을 때 진가를 발휘합니다. 해상도, 공간감, 볼륨까지 증가되어, AAC의 갤럭시 버즈 플러스나 에어팟 프로의 음질보다도 우수한 사운드를 들려주었습니다.

특히 애플 뮤직의 스트리밍의 경우에는 음원들의 볼륨도 AAC 때보다 더 많이 확보가 되었습니다.

4. 총평

- aptX Adaptive를 지원하는 소스 기기가 있을 경우, 음질만으로는 10만 원대의 무선 이어폰 대비 아쉬움이 없는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 QCY의 과거 사운드들이 특정 부분이 과장되거나, 각 대역의 균형이 잘 맞지 않는 경우가 많았는데, T18R에서는 균형이 잘 잡힌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 음질에서는 우수하나, 통화 음질과 ANC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대중교통용보다는 음악 감상용으로 추천드립니다.

https://link.coupang.com/a/FRrqq

 

프로젝트 리파인 T18R aptX Adaptive 스냅드래곤 사운드 블루투스 이어폰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