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썬더볼트4

Review

by OOOLabs 2021. 2. 27. 21:40

본문

썬더볼트 4

OOOLABs

2021년 2월 27일

썬더볼트4

썬더볼트는 인텔이 만든 하나의 포트를 통해 데이터, 비디오, 전원을 공급하는 전송규격입니다.

2010년 썬더볼트 1이 발표되었으며, 애플이 이를 채택함에 따라, 맥 컴퓨터에 적용되었으며, 2014년 썬더볼트 2까지는 단자의 형태는 "미니 디스플레이 포트"형태를 띠고 있었습니다.

 

2015년 현재와 같은 USB-C Type 단자가 썬더볼트 3에 도입이 되었으며, 데이터 전송속도도 40 Gbps까지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맥의 전용물이었던 썬더볼트는 2019년 인텔의 10세대 아이스 레이크와 코멧 레이크에 썬더볼트 3가 포함됨에 따라, 일부 고급형 노트북에 채택되기 시작하였으며, 작년에 발표된 썬더볼트 4는 인텔의 11세대 타이거 레이크에 채택됨에 따라 LG와 삼성의 고급형 노트북에 탑재되어, 21년 신제품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노트북에 탑재된 썬더볼트 4 단자가 생긴 것은 USB-C와 같기 때문에 이 단자의 용도를 궁금해하셔서, 하기와 같이 질문과 답변 형태로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Q. USB-C 커넥터는 1종류인데, USB-C3.X , USB-PD, 썬더볼트가 전부 호환되는 것인가요?

 

A. 결론적으로 PC나 노트북의 USB-C 단자가 무엇을 지원하는지 중요합니다.

 

  • Data만 전송하는 것은 USB2와 3.X계열이 있습니다.
    스펙상으로는 USB 4가 나와 있으나, 아직 이를 지원하는 제품은 시중에 없는 상태입니다. 

  • 전원을 전송하는 경우는 USB-PD  혹은 Quick Carge혹은 스마트폰 제조사 고유 방식입니다.
    PC나 노트북의 경우 보통 파란색으로 보이는 USB 3.X 단자도 전원을 전송하는 경우에는 별도로 전원 공급 방식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 DATA, 전원, 비디오를 모두 지원하는 것은 썬더 볼트와 USB 4.0입니다. USB 4.0은 썬더볼트와 일부 호환이 됩니다.

Q. 썬더볼트 4와 3의 스펙상 차이는 무엇인가요?

 

A. 하기 비교 자료는 인텔의 썬더볼트 4 발표일의 비교 자료입니다.

 

  • 썬더볼트 4와 3 모두 최대 전송속도는 40 Gbps입니다. 다만 PCIe 데이터 전송방식 기준으로 보면 썬더볼트 3은 16 Gbps이고 썬더볼트 4는 32 Gbps입니다.

  • 비디오 전송은 썬더볼트 4가 두 개의 4K 화면이나 1개의 8K 화면을 지원하는 반면에, 썬더볼트3는 한개의 4K화면 만을 지원합니다.

  • 케이블의 경우 썬더볼트 4에서는 최대 2 미티의 케이블을 지원하는 반면에 썬더볼트 3은 20cm와 80 cm의 옵션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썬더볼트 3 케이블 중에는 패시브와 액티브 형태로 나뉘어 있으며, 패시브는 최대 20 Gbps의 전송 속도를, 액티브는 40 Gbps의 전송속도를 지원하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썬더볼트 케이블을 구입하실 때에는 상세 스펙을 잘 살펴보고 구입하셔야 합니다.

썬더볼트 4와3, USB 4와 USB3+PD의 차이

 

Q. 내 PC나 노트북 그리고 케이블이 썬더볼트를 지원하는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가?

 

A. 인텔에서는 하기와 같이 썬더볼트의 브랜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컴퓨터의 USB-C Type 옆에 번개 표시가 있어야만 썬더볼트입니다. 또한 케이블에도 번개 표시와 숫자 3이나 4로 썬더볼트 3과 4를 표기하고 있습니다.

 

썬더볼트 표시방법

 

썬더볼트와 함께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USB-PD 와 

(22년1월 업데이트) 썬더볼트와 USB와의 차이점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