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w-To

Android스마트폰에서 음악화일 Playlist관리

by OOOLabs 2020. 7. 11.
Android 스마트폰에서
음악화일 Playlist관리
OOOLABs
2020년 7월 11일
최근의 디지털 음악을 이용하는 방법은 Download보다는 스트리밍 서비스를 활용하는게 대세가 된지는 이미 오래된것 같습니다. 
 
미국 음반업계협회인 RIAA가 올 2월에 발표한 내용를 살펴보면, 2009년 대비 10년 후인 2019년에는 스트리밍의 매출 비중이 전체 5%에서 79%로 완전히 판도가 바뀐것을 확인할수 있읍니다.
또한, MP3 화일로 대표되던 Dital Download는 34%에서 8%로 시장에서 사라져 가고 있는것으로 확인 하실수 있읍니다.
국내 상황도 크게 다르지 않아, 전체시장의 과반 이상을 차지하던 멜론이 여러가지 이슈로 인해 주춤하는사이, 지니,플로,벅스등 국내 서비스 뿐만 아니라, 유튜브 레드, 애플뮤직등 해외스트리밍 서비스의 사용자도 점점 늘어 나고 있읍니다.
 
하지만, 일부 PC와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HI-FI를 즐기는 사람들중에는 해외의 고해상도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읍니다만, 아직도 FLAC, DSS, WAV, DSF등 무손실 음원들을 어렵게 구해서 들으시는 분들도 계시고, 이런 화일들을 수집하시는것을 일종의 취미처럼 선호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러한 음악들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PC에서 foobar2000이나 Jrivier Media Center같은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선호하시는 음악을 Playlist를 통해서 관리하시는 경우가 많으실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PC에서 관리하던 Playlist를 m3u화일형태로 추출하여, Android계열 스마트폰에서 관리하려면 몇가지 문제가 발생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문제는 m3u화일을 스마트폰으로 옮겼는데, 스마트폰의 음악앱에서 Playlist상의 음악들이 안보이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는 현상입니다.
 
저도 이런 경우가 발생되서 해결책을 찼다보니, 아래와 같은 2가지 방법의 해결책을 발견하여 공유 드리게 되었읍니다.
 
1. Playlist를 추출할때는 m3u화일은 반드시 유니코드를 지원하는 m3u8 화일로
    만드셔야 합니다.
    m3u8은 한글을 UTP-8로 인코딩한것인데, Android의 기반인 Linux에서 한글을                      사용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m3u로 추출하게 되면 한글로 된 정보는                  보이지 않고, 영어로된 정보만 보이게 됩니다.
 
2.m3u8화일은 음악화일이 저장된 가장 상위 폴더에 같이 저장하겨야 합니다.
   일부 PC프로그램 (예:Jriver Media Center)의 경우에는 Playlist를 추출하때  별도의
   폴더(기본값이 Playlist폴더)로  m3u8화일만 따로 저장하게 되는 경우가 있읍니다.
   이 경우, Android Smartphone은 playlist에 아무런 화일도 보이지 않게 되는 경우가                 발생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