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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9월 3일
지난 8월 30일, 애플은 클래식 음악 스트리밍 전문업체인 "Primephonic"을 인수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Primephonic"은 약 3년 전에 출시된 클래식만 스트리밍 하는 스타트업으로, 클래식 음악만의 특성에 최적화된 검색과 탐색 기능, 전문가 추천, 연주 목록과 곡에 대한 상세한 배경 설명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애플은 현 "primephonic"의 신규 가입을 중단하고, 9월 7일부터는 관련 서비스도 중단할 예정이며, 내년에 "primephonic"을 기반으로 한 "클래식 음악 전용 앱"을 출시할 계획이라는 발표입니다.
(애플 발표 : https://www.apple.com/kr/newsroom/2021/08/apple-acquires-classical-music-streaming-service-primephonic/)
현재도 애플뮤직에서는 클래식 음악을 무손실로 서비스하고 있는데, 왜 전문 스타트업을 인수하고, 클래식 음악 전용 앱까지 출시하려는 계획을 할까요?
먼저 클래식 음악은 다른 장르와는 다른 몇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그럼 "primephonic"에는 어떤 차별적인 경쟁력이 있을까요?
클래식 음악은 전체 음악시장의 10~20%로 수요가 작지만, 고음질에 대한 수요가 다른 어떤 장르보다 많고, 유료 서비스의 충성도도 높은 편입니다. 올해 "베를린 필하모닉"의 "디지털 콘서트홀"이 4K UHD 화질에 고해상도 음원 서비스로 한 달에 약 26,500원으로 서비스를 시작한 것도 좋은 예입니다.
스트리밍 음악업계에서도 고객을 마이크로 세그멘테이션 하고, 해당 고객군을 감동시킬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사업적으로도 활성화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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