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Windows 10에서 서비스 관리 방법

How-To

by OOOLabs 2020. 6. 21. 15:59

본문

Windows 10에서 서비스 관리

OOOLABs
2020년 6월21일
저는 집에서는 오래된 Desktop 컴퓨터를 주로 사용하고 있읍니다.  2011년에 출시된 인텔 i5 2세대 제품이 탑재된 제품이니 10년정도 사용하고 있읍니다. 게임을 안하니, 아직까지도 성능에 큰 불편은 없는데요,

그래도 가끔식 2가지 정도는 신경을 써주어야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게 되는데 첫번째는 CPU 쿨링팬과 데스크탑 내부에 쌓이는 먼지 제거이고, 나머지는 Windows10의 서비스 관리 입니다. 어느날 컴퓨터를 사용하기 위해 부팅했는데, 프로그램을 실행안해도, CPU의 점유율이 높으면서 CPU쿨링팬이 계속 세게 돌아가는 상황이 발생된다면, 우선 Windows10에서 실행되고 있는 서비스 의 상태를 확인 해보아야 합니다.
 
여기서는 어느날 갑자기 많은 CPU점유율을 발생시키는 "Microsoft Office Click-to-Run (SxS)"  서비스 관리 사례를 통해서,  Windows10의 서비스 관리 방법을 알아 보고자 합니다. 
 
"Microsoft Office Click-to-Run (SxS)"  서비스는 Microsoft에서는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는데요, 하기 설명만으로는 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오피스 프로그램들을 사용하면서 해당 프로그램의 update가 있으면, 프로그램의 중단없이 백그라운드로 update를 진행할수 있게 하고, 오피스 프로스램을 실행시켰을때 빠르게 실행될수 있게 도와주는 서비스 입니다.

그래서 이 기능을 영구중단시키면, 최신 버전의 오피스 프로그램은 실행이 되질 않습니다. 따라서, 아래 설명은 전원을 On시켰을때에는 실행되지 않다가 오피스 프로그램이 실행될 경우에만 실행하는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읍니다. 이 경우에는 오피스 프로그램의 로딩속도가 이전보다는 좀 늦어지는것을 체감하실수 있으실것입니다.

<"Microsoft Office Click-to-Run (SxS)"  서비스 설명>
Microsoft Office 제품의 리소스 조정, 백그라운드 스트리밍, 시스템 통합과 해당 관련 업데이트를 관리합니다.
이 서비스는 Microsoft Office 프로그램 사용 중, 초기 스트리밍 설치 중‬ 이후의 모든 업데이트 중에 실행해야합니다.
다른 불필요한 서비스의 경우는 아래 설명하는 방법에서 아예 중단시킬수도 있읍니다. 
 
   1. Windows10에서 개별 서비스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작업관리자"를 실행하여야 합니다.            "작업관리자"를 실행시키는 방법은 두가지인데, 첫번째는 전통적인 "Ctrl"+"Alt"+"Delete"          키를 통해 실행시키는 것이고, 두번째는 "Ctrl"+"Shift"+"Esc"키를 통해 실행시키는
      것입니다.
 
   2. "작업관리자"를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프로세스들이 CPU,메모리,디스크,               네트워크등을 실시간으로 얼마만큼 점유하고 있는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수 있읍니다.           "Microsoft Office Click-to-Run (SxS)"가 실행되고 있지만, 현재는 CPU점유율이 매우               낮은것으로 나타나고 있읍니다.

 

 
   3. 이번에는 해당 프로세스에 해당하는 서비스를 확인 하여야 합니다. 많은 경우 프로세스와        서비스의 이름이 비슷한 경우가 많지만, 다른 경우도 꽤 되기 때문에 해당 프로세스의              서비스를 찼기 어려운 경우는 구글링을 찼아 먼저 찼아보시는것도 방법입니다.
 
      "작업관리자"의 "서비스"탭을 선택해 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Microsoft Office Click-        to-Run (SxS)"의 해당하는 서비스인 "ClickToRunSVC"를 확인 할수 있읍니다.
 
   4. "작업관리자"의 "서비스"탭 하단부에 보시면 "서비스 열기"라는 메뉴가 있읍니다.
      이 메뉴를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 하시면, 하기와 같이 실제 각 서비스의 실행을                조정할수 있는 메뉴로 들어가게 됩니다.
 
   5. 상기 서비스 화면에서 "Microsoft Office간편 실행서비스"를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더블클릭하면, 하기와 같이 해당 서비스의 실행을 세부적으로 조절할수 있는 메뉴가                보이게 됩니다. 아래그림에서 ①의 "시작 유형"은 컴퓨터를 부팅시켰을때, 해당 서비스가          어떤 동작으로 하게 되느냐 하는 것입니다. 기본값은 "자동"으로 되어 있읍니다.
 
      이 값을 "수동"으로 변경시키시면, 다음 컴퓨터 부팅시에는 처음에 잠깐 해당 서비스가            실행되다가 바로 중지되는것을 확인하실수 있읍니다. 만약  이 값을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하시게 되면, 최신버전의 파워포인트,엑셀,워드 같은 Office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습니다.
 
      ②의 영역은 현재 서비스의 실행상태를 보여 주고 있읍니다. 만약 현재 "Microsoft Office          Click-to-Run (SxS)" 가 높은 CPU점유율을 보여 주고 있다면,②의 영역에서 "중지" 버튼을          클릭 하시게 되면 서비스가 중단된것을 확인하실수 있읍니다.
 
지금까지 Windows10에서 서비스 관리 방법을 설명 드렸읍니다. 불필요한데 CPU의 점유율이 높은 서비스가 있는경우, 해당 프로그램을 먼저 Uninstall 하시고, 그래도 중단되지 않는 경우, 상기 방법에서와 같이 ①번 "시작 유형"을 "사용 안함"으로 설정하시고 컴퓨터를 리부팅 하시면, 해당 서비스가 중단되는 것을 확인 하실수 있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